결제 관련

디지털 지역 통화가 세타 가야 등에서 잇달아 탄생! 현지에서 돈을 돌려 활성화

「세타 가야 페이」 「파 – “”아유모 “이들은 디지털 지역 통화의 명칭입니다. 각각 도쿄도 세타가 야구 사이타마 현 후 카야시, 카나가와 현 아츠 기시 것입니다.

과거 단순한 ‘지역 통화’가 유행 한 적이있었습니다 만, 잠시 후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것이 지금의 IT 화하고 디지털 지역 통화로 부활 한 형태입니다.

디지털 지역 통화는 스마트 폰으로 결제 할 수있는 「○○ 페이 ‘와 기본 구조는 동일하지만 지역별 특징이 있습니다. 디지털 지역 통화를 발행하면 해당 지역 내에서 자금이 순환하는 경향이 현지 기업이 수분 쉬워집니다. 그 결과 지역 내 기업과 사람들의 관계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의 혜택도받을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디지털 지역 통화의 사용이나 효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도쿄도 세타가 야구의 ‘세타 가야 페이 “는 상가에서

세타 가야 페이는 세타가 야구 상가 진흥 조합 연합회가 2021 년 2 월에 도입하고 8 월까지 약 1,000 점포가 가맹하고 총 이용자 수는 2 만명에 달했다.

세타가 야구 상가 진흥 조합 연합회는 종이 상품권을 발행하고, 이것이 유효한 가게가 약 3,000 점 때문에 당분간은이 숫자를 웃도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세타 가야 페이의 이용 방법

세타 가야 페이를 이용하려면 스마트 폰 전용 앱을 다운로드해야합니다. 그 후 현금을 충전하면 해당 금액 분의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은 세븐 은행 ATM에서 실시합니다. 고객은 가맹점에서 쇼핑과 식사를 한 뒤, 자신의 스마트 폰에서 가맹점이 제공하는 QR 코드를 읽어 지불을 끝마칩니다.

세타 가야 페이는 행정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세타가 야구는 이용액에 따라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부여합니다. 포인트 환원율은 30 %로 총 4.5 억원 환원하는 진수 성찬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행정의 지원이므로 환원 금액이 예산액에 도달하면 종료되지만 마중물 효과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 1,2,3).

※1: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CC2045U020082021000000/
※2:https://setagayapay.com/
※3:https://www.watch.impress.co.jp/docs/news/1307506.html

“침몰”힘이있다

세타 가야 페이 효과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세타 가야 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가맹점을 촉촉하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환원율에 매력을 느낀 사람이나, 스마트 폰 결제를 할 수 있다면 현지에서 쇼핑을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경제 진흥라고하면 그 지방의 사업자 만 할 이미지가 있지만, 세타 가야 페이는 세븐 은행도 말려 들게하고 있습니다. 세븐 은행 ATM은 세븐 일레븐 편의점의 점포에 있기 때문에, 세븐 & 아이 홀딩스도 간접적으로 협력하는 형태입니다. 지역 경제 진흥에 메가 소매 기업이 참여하는 것은 강력한 따름입니다.

그리고 세타가 야구는 환원 캠페인을 지원뿐만 아니라 향후 구가 행정 포인트를 지급 할 때 세타 가야 페이를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침몰’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디지털 지역 통화니까 것입니다. 있는 구조를 디지털화하면 시스템에 다른 시스템을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세타 가야 페이는 세타 가야 페이 자체 시스템과 세븐의 시스템과 세타가 야구의 행정 시스템을 연동하고 있습니다. 상가와 메가 소매 기업과 행정이 쉽게 코라있는 디지털 지역 통화 만이라고합니다.

사이타마 현 후 카야시 “파 -“정치적으로 혜택을 추구

후 카야시, 후 카야 파 브랜드가있는만큼 파의 산지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지역 통화의 명칭을 네기했습니다. 네기는 통화의 단위이며, 1 네기 = 1 엔으로하고 있습니다.

1)1) 스마트 폰에 앱을 넣어 2) 사전에 충전하여 3) 가게에서 QR 코드 결제하는 방법은 세타 가야 페이와 동일합니다. 세타 가야 페이와 크게 다른 점은 행정 기관인 후카 야시가 네기을 운영하고있는 곳입니다 (※ 4).

※4:https://www.city.fukaya.saitama.jp/ikkrwebBrowse/material/files/group/79/0510_tiikituuka%20gaiyou.pdf

돈의 지산 지소

후 카야시가 네기를 도입 한 목적은 지역 경제 진흥과 행정 비용을 절감합니다. 그래서 지자체가 세금을 사용해 디지털 지역 통화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라고합니다.

후 카야시의 인구는 2000 년 14.6 만 명을 정점으로 계속 줄어,시는 2060 년에는 9 만 명 선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줄어들면 당연히 지역의 구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타개책이 필요했습니다.

디지털 지역 통화에 “돈의 지산 지소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지역의 구매력을 유지하는 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행정 비용 절감

후 카야시는 네기 사업의 운영 비용을 네기 사업 속에서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자체의 사업이므로, 파 조치 사업에서 이익을 올리고 그것을 사업비로 돌릴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고, 네기 의해 행정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으면 네기 사업 운영 비용을 지불하고도시의 재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후 카야시 주민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답변 사례를 네기에서 지불합니다. 네기의 재원은 시민들의 세금이므로, 그것은 지역 상점에 떨어지면 세금이 시민의 손에 돌아 오게됩니다. 따라서 후카 야시는 실질적으로 무료로 시민의 뜻을 구할 수있는 것입니다.

또한 시가 관련된 자원 봉사 활동에 참여한 사람과 친환경 활동을 한 사람 건강에 임하는 노인 네기을 부여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역 상점이 潤え하면 시세가 늘어나 재정에 기여하고 봉사 활동과 환경 활동이 広まれ하면시의 재정 출동을 조금이라도 억제 할 수있어 건강한 사람이 증가하면 의료비와 개호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카나가와 현 아츠 기시의 “아유모”는 엄밀하게는 ‘통화’가 아니다

아쯔 기시 아유모은 부드러운 제도입니다. 세타 가야 페이와 네기와 달리 디지털 지역 통화와 엔화를 교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엄밀하게는 통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폰을 사용하여 아유모을 받거나 서비스를받을 때 아유모를 사용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현금으로 충전이 아닌 결제도하지 않습니다. 기시는 아유모를 “게임처럼 즐기면서 자연과 사람과 낯 익은 얼굴이되거나 누군가의 도움이되기도하는 기회를 만드는”도구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 5).

아유모을 받으려면 ‘좋은 것’을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가게에 에코 가방을 지참하면 50 아유모 청소 활동에 참여하면 100 아유모 농사일을 도와되면 300 아유모 식에 부여됩니다.

받은 아유모의 “이마”가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 폰의 아유모 앱의 숫자도 늘어납니다. 모인 아유모은 혜택을 제공하고있는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게 측은 손님들로부터 아유모을 받고 음료를 증량하거나 아이스 토핑을 늘립니다.

※5:https://coin.machino.co/about/players

비즈니스 기회에 움직임도

디지털 지역 통화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려하고 있습니다.

NTT 데이터와 핀 테크 기업의 인프라 큐리오 바겐 (본사 · 도쿄도 치요다 구)라는 회사가 2021 년 3 월 지방 은행 등의 용도로 디지털 지역 통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6). 디지털 지역 통화를 시작하려면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하는 디지털 지역 통화 시스템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현금을 충전하는 (소위 전자 지갑)
● 은행의 계정계 시스템과의 연동
● QR 코드 결제 및 바코드 결제

디지털 지역 통화 ‘침몰’힘이 주요 IT 기업의 식지를 달렸다 형태입니다.

※6: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GC198NT0Z10C21A3000000/

정리

일본에서는 오랜 지방 재생이 시끄럽게 울어 왔지만 지역 경제는 피폐하는 한편입니다. 국가도 지자체도 그리고 기업도 주민도 지역 진흥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만, 그 성과는 크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런 가운데 디지털 지역 통화는 희망의 빛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역별 통화의 종류를 발행하여 지역 상점에서 쇼핑을 촉구 구조는 지금까지도 있었지만, 디지털 지역 통화는 1) 디지털 인 것과 2) 스마트 폰 결제가 이미 널리 인정되어 있는지 – 2 점이 신기축이라고합니다.

디지털화는 효율화를 도모 할 수있는 데다 정부가 주력하고있는 디지털 변환 (DX) 정책에도 부합합니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쉽고 확장 가능한 특징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폰 결제는 알고 있기 때문에 갑자기 “이 지역에서도 디지털 지역 통화가 시작 것 같다”고 들어도 바로 아실 것입니다.
디지털 지역 통화는 “근육의 좋을 것 같은”지역 진흥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