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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종류의 캐시 레스. 과연 어느 것이 살아남을 것인가?

일본에는 지금 몇 캐시 레스가 있는지?

“수박, 화음,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비자, 라쿠텐 페이 아마존 페이, d 털고 뻬이뻬이」등, 이들은 단지에서 캐시리스라는 서비스는 이제 일본 은행이 파악하고있는 것만으로도 33 종류가 있습니다(※1)。

게다가 33 개 은행의 자동 이체 나 ATM에서의 송금, 대금 상환 등 전통적인 캐시리스를 제외한 숫자입니다.

여기까지 증가했다 캐시리스를 일반 소비자는 어떻게 이해하면 좋은 것일까 요.

그래서 이번에는 캐시 레스를 “NFC · QR 신용 카드 · 선불 즉시 이체 ‘로 분류하여 캐시리스의 전체 상을 파악하려고합니다. 그리고 33 종류 중에서 어떤 캐시 레스가 살아남을 것인가?

※1:https://www.boj.or.jp/announcements/release_2018/data/rel181205a2.pdf

NFC 또는 QR 하나

33 가지 우선 NFC13 종류와 QR20 종류에 나눌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QR 신용 카드, 선불 즉시 이체으로 나누어집니다.

NFC에 속하는 캐시리스 (13 종류)

일본 은행이 NFC로 분류하고있는 캐시 레스는 다음의 13 가지입니다.

● 수박 ● 화음 ● 낙천 Edy ● 나나코 ● iD ● 빠른 지불금 ● 비자 웨이 웨이브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비접촉 ● JCB · 비접촉 ● 마스터 카드 비접촉 ● 전자 지갑 ● 애플 페이 ● 구글 페이

NFC 란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일본어로 번역하면 “근거리 무선 통신”입니다. 2 개의 기계를 접근시켜 무선으로 데이터를주고받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이 NFC 탑재의 리더기를 가지고 고객이 NFC 탑재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으면 양자를 가까이하면 결제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의 리더기가 “돈을 받았다”라는 데이터를 입수하여 스마트 폰이 “돈을 지불했다”는 데이터를 입수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또한 기차역에 NFC 탑재의 개찰 기기를두고 승차 객이 NFC 탑재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카드를 개찰구 기기에 대면 요금을 지불 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경우 IC 칩에 NFC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돈의 교환의 데이터 만 교환 할 수 있으면, 나머지는 그 데이터를 사용하여 은행 계좌에 돈을 넣고, 은행 계좌에서 돈을 인출 할 수 있습니다.

QR에 속하는 캐시리스 (20 개)

일본 은행이 QR로 분류되는 캐시 레스는 다음의 20 가지입니다.

● 하마 페이 ● 낙천 페이 ● 아마존 페이 ● d 지불 ● 에뽀스뻬이 ● 라인뻬이 ● 오리가미뻬이 ● 페이 B ● 페이 ID ● 뻬이뻬이 ● 삐쿠시부뻬이 ● 스프링 ● 스키야키뻬이 ● 스매쉬 페이 ● 요카뻬이 ● & 페이 ● 아쿠아 동전 ● 신 보 보 동전 ●하십시오 특수 통화 ● 시모 동전

일본 은행이 분류를 실시한 것은 2018 년 9 월에, 그 ​​후의 2020 년 9 월에 오리가미뻬이는 서비스를 종료하고 사업 메루뻬이에 흡수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본 은행은 당시 메루뻬이를 아직 무 현금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격렬한 움직임에도 캐시리스의 전체상의 파악을 어렵게하고 있습니다.

QR 방식 : 고객 읽고 가게 읽기

QR은 빠른 응답이라는 모양 유형의 코드를 사용한 시스템으로, 일본의 덴소 웨이브가 개발했습니다.

모양 유형의 코드는 바코드가 있지만, QR 코드는 바코드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으며, 게다가 오독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R 캐시 레스에는 가게 측이 제시 한 QR 코드를 고객이 스마트 폰으로 읽는 사용자 스캔 방식과 반대로 고객이 스마트 폰에 제시 한 QR 코드를 점측의 스캐너로 읽을 스토어 스캔 방식의 2 종류가 있습니다 .

사용자 스캔 방식은 고객이 상점의 QR 코드를 읽어 지급 대상을 확정 할 수 있습니다. 요금을 입력하면 그 액수의 돈이 고객의 은행 계좌에서 상점의 은행 계좌로 이동합니다.

스토어 스캔 방식은 상점이 고객의 스마트 폰의 QR 코드를 읽어, 수령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금을 입력하면 그 액수의 돈이 고객의 은행 계좌에서 상점의 은행 계좌로 넘어가는 동일합니다.

QR은 신용 카드, 선불 즉시 이체으로 나뉜다

QR의 30 종류는 또한 다음의 3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 신용 카드와 연계시키고있다 낙천 페이와 d 지불 등
  • 선불 방식으로되어있다 라인뻬이 등
  • 즉시 이체 방식으로되어있는 하마 페이 등

이 분류는 매우 복잡하고, 예를 들면 아마존 페이는 신용 카드에 선불에도 즉시 인출에 속합니다. 종료하기 전에 오리가미뻬이은 신용 카드와 즉시 인출에 속합니다. 하마 페이는 비자, iD 애플 페이와 연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즉시 인출은 직불 카드 방식과 계좌 이체의 2 종류가 있습니다.

캐시리스 사업자는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데 열심 때문에 속속 기능을 늘리거나 타사 서비스와 연동하고 있습니다.

캐시리스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여러 캐시리스를 가지고 있지만, 그 덕분에 반드시 중 하나를 사용할 수”라는 경험을하고있는 사람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캐시리스 사업자의 서비스 전투하여 사용할 장면이 늘고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현금없이 살아남을 것인가

33 종류도 있다고 어떻게 현금없이 살아남을 것인가라는 것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인뻬이과 뻬이뻬이는 2022 년 4 월에 통합되어 뻬이뻬이이 남아 있습니다 (※ 2). 앞서 소개 한대로 오리가미뻬이은 소멸합니다.

캐시 레스 서바이벌 언론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언론사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2: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DZ016LS0R00C21A3000000/

닛케이 X 트렌드는 수수료가 관건이라고 본다

일본 경제 신문사의 잡지 닛케이 X 트렌드는 캐시 레스 대기업 5 개사를 조사하여 생존의 열쇠는 수수료 인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 3). 수수료는 소매점이 캐시리스 사업자에게 지불하는 돈입니다.

캐시리스 시스템은 소비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없이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특별한 시간이 걸리거나하고 있는데, 소비자는 캐시 레스를 사용해도 현금 지불 금액과 동일한 금액 밖에 지불하지 않습니다.

이는 소매점 측이 캐시리스 비용을 부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수료 비용 부담하고 있습니다.

신용 카드의 경우 소매점이 부담하는 비용은 높은 경우 매출의 7 %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캐시리스 사업자는 수수료를 3.25 %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닛케이 X 트렌드는 3.25 %에서 캐시리스 사업자는 비용을 회수 할 수 없기 때문에 가까운 장래 수수료를 인상 할 것이라고보고 있습니다. 그 때, 먼저 수수료를 인상 한 캐시리스는 소매점에 계약을 해제 될지도 모릅니다.

그렇게되면 자금이 풍부한 기업 체력이 캐시리스 사업자는 인상을 踏みとどまっ하거나 최소한 인상으로 참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존 쉬워집니다.

※3:https://xtrend.nikkei.com/atcl/contents/18/00313/00011/

슈퍼 앱이 승부를 좌우하는

금융 미디어 동전 체크 재팬은 캐시 레스 전국 시대는 슈퍼 앱이 승부를 좌우한다고보고 있습니다 (※ 4).

슈퍼 앱은 스마트 폰의 캐시리스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뭐든지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캐시 레스 응용 프로그램은 지불 밖에되지 않지만 수퍼 앱되면 택시를 읽고 호텔을 예약하거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택시 요금, 숙박비, 쇼핑 대금은 현금이 필요없는 기능으로 지불 할 수 있습니다.

지불 (결제)의 유용성은 NFC와 QR 등의 기술로 정점에 도달하기 위하여려고하고 있습니다. 즉 결제는 현금없이 우열이 붙기 어렵습니다.

이렇게되어지면 이번에는 지불의 전단계 인 쇼핑 차이를 낸다 밖에 없습니다. 또한 쇼핑과 결제가 합체하면 결제 사업 비용 (무 현금의 운영 비용)을 쇼핑 사업에서 커버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소매점에 청구하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으며, 타사보다 유리합니다.

※4:https://www.coindeskjapan.com/32975/

정리 ~ 실제로 사용 나누어 볼 필요가있다

캐시리스와 한마디로해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서비스 내용이나 혜택이 다릅니다. 종류가 너무 많아서 머리로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현명한 소비자는 여러 캐시 주소를 사용하여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찾고 있습니다. 쇼핑이나 지불 체험 그 자체이므로 몸에 여러 캐시리스 느낌 우열을 결정하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